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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중임제란 뜻과 장단점

guiding-star 2025.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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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중임제란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대통령 임기를 4년으로 하되 한 차례 연임을 허용하는 제도인 4년 중임제의 의미, 장단점, 그리고 지금 정치권에서 왜 다시 논의되고 있는지를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4년 중임제란? 뜻과 개념  

4년 중임제는 대통령 임기를 4년으로 정하되, 국민의 선택에 따라 한 차례 재임이 가능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즉, 최대 8년까지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 현재 제도인 5년 단임제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 ‘재임 가능성’입니다. 현행 제도에서는 대통령이 한 번 당선되면 다시 출마할 수 없고 정권이 바뀌면 정책도 단절되는 경향이 크고, 임기 후반에는 '식물 대통령'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동력이 떨어지곤 합니다.

4년 중임제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해 보자는 취지에서 제안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프랑스, 필리핀 등 여러 나라가 이와 유사한 제도를 운영 중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미국만 보더라도 오바마나 트럼프처럼 두 번 연속 당선된 대통령들이 있었고, 그 기간 동안 정책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4년 중임제 논의배경

우리나라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지금까지 대통령 5년 단임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군부 독재를 막고 권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이 제도를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진 부분이 많습니다. 국민 의식은 성숙했고, 정치 시스템도 진화했고 오히려 너무 자주 정권이 바뀌면서 정책이 단절되거나 장기 플랜이 실현되기 어려운 문제가 반복되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통령과 국회의 충돌이 계속되고 있는 현실에서, 권력을 적절히 나누고 국정 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4년 중임제는 그런 흐름 속에서 나온 해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행 5년 단임제의 문제점

지금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5년 단임제는 분명한 장점도 있습니다. 권력의 집중을 막고, 장기 집권을 견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통령이 한번만 할 수 있으니, 임기 내 최대한 성과를 내고 물러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보면, 너무 짧은 시간 동안 국가 운영의 큰 방향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건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정책은 중장기 플랜이 필요한데, 정권이 바뀌면 전임자의 정책이 백지화되는 경우가 많고 이 과정에서 예산 낭비, 정책의 불안정성, 행정 혼란 등이 발생합니다.

또한, 임기 초반에는 다음 선거에 집중한 정국 운영이 되고, 후반으로 갈수록 대통령의 권한은 약해지면서 '레임덕'이 오는 구조가 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5년은 너무 짧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4년 중임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4년 중임제의 장점

4년 중임제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정책의 연속성입니다. 이건 단순히 대통령이 오래 일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고 좋은 정책이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복지 개편, 교육 개혁, 부동산 정책 등은 대부분 수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데 현행 제도에서는 5년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하다 보니, 단기적인 성과 위주의 정책이 양산될 수밖에 없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집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4년 중임제를 도입하면 대통령은 첫 임기 동안 성과를 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의 재신임을 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권자의 평가와 책임 정치가 작동할 수 있고, 유능한 리더가 더 오래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생깁니다.

그리고 국정 운영의 연속성과 안정성이 확보되면, 행정부와 공무원 사회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4년 중임제의 또 다른 강력한 장점은 바로 국민의 선택권이 확대된다는 점입니다. 민주주의는 기본적으로 국민의 선택을 통해 정권이 교체되고, 평가가 이루어지는 체계를 말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5년 단임제는 국민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구조일 수 있습니다. 4년 중임제를 도입하면, 대통령이 잘했을 경우 국민이 재신임을 통해 다시 한 번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건 단순히 정치권의 논리가 아니라, 유권자의 권리를 강화하는 민주적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4년 중임제의 단점 

4년 중임제가 긍정적인 면만 있는 건 아닙니다. 가장 자주 언급되는 단점 중 하나가 바로 포퓰리즘 정책의 남발 가능성입니다. 대통령이 재선을 염두에 두고 임기를 운영하게 되면, 국민의 표를 얻기 위해 인기 있는 단기 성과 위주의 정책에 치우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재임을 목표로 하는 대통령이 유권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재정 부담을 고려하지 않은 복지 확대나 부동산 가격 인위적 억제 같은 정책을 펼칠 수 있어 당장은 좋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국가 재정이나 시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다 해도, 두 번째 임기 후에는 더 이상 출마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임기 후반부엔 정치적 동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식물 정권'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첫 임기 후반은 재선을 위한 포퓰리즘 정책, 두 번째 임기 후반은 무기력한 국정 운영이라는 양극단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4년 중임제가 가져올 수 있는 또 다른 부작용은 바로 권력 집중의 강화입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제는 원래부터 대통령의 권한이 매우 강한 구조입니다. 입법부인 국회가 견제를 하긴 하지만, 대통령의 인사권, 행정 지휘권, 거부권 등이 강력하다 보니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비판이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구조 속에서 대통령의 재임이 가능해진다면, 권력이 장기간 한 사람에게 집중될 가능성이 더 커지는 겁니다. 물론 민주적 선거를 통해 다시 선출된다지만, 현실 정치에서는 여당의 조직력과 대통령의 영향력이 선거에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견제 장치가 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일부에서는 4년 중임제가 단순한 임기 연장이 아니라, 권력구조 전반의 재설계를 동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임총리제나 권한 분산형 개헌이 함께 이루어져야 대통령의 권력 집중을 막을 수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결국 핵심은 제도만 바꾼다고 되는 게 아니라, 그 제도를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장치를 함께 두느냐가 관건입니다. 권력 집중이라는 그림자를 피하려면, 4년 중임제 도입과 동시에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 간의 균형을 제대로 맞추는 장치도 필수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해외 사례로 본 4년 중임제

4년 중임제는 이미 여러 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미국입니다. 미국은 4년 임기의 대통령제를 운영하면서, 최대 한 번까지 재선이 가능하도록 헌법에 명시돼 있습니다. 이 구조 덕분에 오바마, 클린턴, 부시, 트럼프 등은 연임에 성공하며 8년간 정책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도 유사한 시스템을 갖고 있어요. 다만 프랑스는 대통령 중심제와 의회 중심제가 혼합된 ‘이원집정부제’ 구조로 대통령은 외교·국방을 주도하고, 총리가 내정을 책임지는 체계입니다. 이 역시 권력 분산의 모델로 자주 언급됩니다.

우리나라도 단지 제도를 외국처럼 만든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정치 문화, 제도 설계, 유권자 참여 등이 유기적으로 맞물려야 성공적인 개혁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4년 중임제는 단순히 대통령 임기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정치 시스템 전체를 어떻게 더 효율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 정책의 연속성과 국민 선택권 확대를, 단점은 포퓰리즘과 권력 집중의 위험을 지적합니다. 

정치 개혁은 정치인만의 과제가 아니라, 국민 모두의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문제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4년 중임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하고,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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